티스토리 뷰
목차
예전 사회에서 큰 이슈가 되었던 컴퓨터 바이러스인 랜섬웨어의 공격이 최근 다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개인정보가 유출되고 내가 컴퓨터로 어떤 작업을 했는지 해커들한테 낱낱이 공개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컴퓨터를 완전히 포멧하는 방법밖에 없어 예방이 최선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랜섬웨어 예방법 및 감염시 해결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랜섬웨어란?
랜섬웨어는 몸값이라는 단어인 RANSOM과 소프트웨어가 합쳐진 신종어입니다.
보통 시스템을 잠그거나 데이터를 암호화해 사용자가 사용하지 못하게 만든 뒤 이를 해결하려면 돈을 지불하게끔 유도하는 악성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랜섬웨어도 발전하여 컴퓨터에서 어떤 작업을 했는지 어떤 사진 등이 있는지까지 해커들한테 정보가 넘어간다고 하니 예방에 최선을 다해야겠습니다.
랜섬웨어 자가진단 방법
랜섬웨어에 감염되었는지 아닌지 알아보는 방법은 아래의 체크리스트로 간단하게 진단해볼 수 있습니다.
- 파일명이 기하학적으로 특이한 확장자로 변경되었는지?
- 파일이 암호화되어 실행이 불가능한지?
- PC시스템 파일이 손상되어 정상 작동 및 재부퉁이 불가능한지?
- 키보드와 마우스가 작동하지 않으며 금전 요구 메모나 화면이 나오는지?
- 생성하지 않은 readme 또는 info 등의 메모장 파일이 생겼는지?
위와 같은 증상이 없다면 랜섬웨어에 감염되지 않았다고 판단해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랜섬웨어 예방법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해결방법이 사실상 포멧밖에 없기 때문에 중요한 파일은 주기적으로 백업하고 백신 업데이트 등으로 개인 보안에 신경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중요한 자료는 별도의 저장장치에 정기적으로 백업하기
-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에서의 파일 다운로드 하지 않기
- 모든 소프트웨어와 백신은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
-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은 함부로 클릭하지 않기
랜섬웨어 감염시 해결방법
랜섬웨어에 컴퓨터가 감염되는 경우 사실상 포멧을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이 때 주의해야할 것은 랜섬웨어에 감염된 파일을 USB 등의 저장장치에 옮겨놓고 포멧 후 다시 이 파일을 옮기면 포멧한 컴퓨터에 다시 랜섬웨어가 설치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랜섬웨어에 감염된 파일은 어쩔 수 없이 폐기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따라서 중요한 사진이나 파일은 랜섬웨어에 감염되지 전에 USB 및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 등을 이용해서 주기적으로 백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