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찬 음료나 딱딱한 얼음이나 음식 등을 자주 섭취하거나 치아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생활속 습관들로 인해 치아균열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시간 엎드리거나구부정한 자세로 치아에 무리를 주는 경우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오늘은 40~50대에 자주 발생하는 치아균열 증후근의 증상 및 예방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치아균열증후근이란?
치아균열증후군은 치아에 지속적인 외부의 힘이 가해져 치아에 금이가는 것을 말합니다.
치아에 무리가 가능 행위를 할 때 종종 발생하게 되는데요.
찬 음료를 급하게 마실 때나 찬 아이스크림이나 딱닥한 얼음을 무리하게 먹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엎드리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치아에 무리를 가하거나 평소 이를 갈거나 이를 꽉 깨물면서 자는 수면 습관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으니 치아균열증후군이 의심된다면 가까운 치과에 내원하여 검진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치아균열증후군 증상
치아균열증후군은 음식을 씹을 때 저릿한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주요 증상인데요.
음식을 씹을 때 바늘로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중이 느껴지거나 충치는 없는데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먹을 때마다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치아균열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균열부위 사이로 이물질이 자주 끼거나 찬 음료를 먹을 때 갑자기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치아균열증후군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치아균열증후군은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지 않으니 위의 증상이 있는 경우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찰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치아균열증후군 예방방법
치아균열증후군이 발생하면 균열정도에 따라 크라운치료 및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아균열증후군이 발생하지 않게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균열증후군을 예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얼음과 빙과류, 오돌뼈와 같이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가급적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한쪽으로만 음식물을 씹지 말고 양쪽으로 골고루 씹는 습관을 형성합니다.
- 헬스 및 격한 운동을 할 때 이를 악무는 것을 최대한 지양합니다.
- 이갈이가 심힐 경우 이갈이 방지 장치를 착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구부정한 자세는 지양하고 업무 중일 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함께 읽으면 유용한 추천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