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3형식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3형식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은 "목적어"입니다. 목적어는 "명사와 대명사"만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형용사나 부사는 목적어가 될 수 없습니다. "목적어"라는 것은 어떤 대상을 말합니다.

    책, 사람, 여행, 낚시 등등, 어떤 대상을 목적어라고 합니다. 목적어는 보통 "을, 를, 에게"라고 해석됩니다.

    3형식은 주어와 동사와 목적어로 이루어진 문장입니다.

    1) I likes coffee. 나는 좋아한다 커피를.

    2) I enjoys watching TV. 나는 즐긴다 TV 보는 것을.

    3) I want to go camping this Saturday. 나는 원한다 캠핑 하러 가기를 이번 주 토요일에.

    coffee, watching TV, to go camping, 이런 것들이 어떤 대상, 즉 목적어입니다.

    coffee는 명사이고, watching은 동명사입니다. 그리고 to go는 to 부정사의 명사 역할 입니다.

    목적어 자리에 동명사만 오는지, 아니면 to 부정사만 오는지, 아니면 둘 다 오는지는

    동사마다 정해져 있습니다. 이것은 영어 시험에 자주 출제되기 때문에 영어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ing만 목적어 자리에 오는 동사

    enjoy 즐기다, finish 끝내다, stop 멈추다, mind 꺼리다, give up 포기하다, practice 연습하다, delay, put off

    미루다, keep 계속하다, 이 동사들은 ing만 목적어 자리에 옵니다. 

    1) I stopped drinking. 나는 술을 끊었다.

    2) I gave up learning how to swim. 나는 포기했다 배우는 것을 수영하는 법을.

    3) Do you mind opening the window? 당신은 꺼리시나요 창문 여는 것을?

    4) She practices playing the piano every day. 그녀는 연습한다 피아노 치는 것을 매일.

    5) She put off going to America. 그녀는 미뤘다 가는 것을 미국에.

    6) I kept walking. 나는 계속했다 걷는 것을.

    to 부정사만 목적어 자리에 오는 동사

    want 원하다, hope 희망하다, wish, 바라다, decide 결심하다, plan 계획하다, 이 동사들은 to 부정사만

    목적어 자리에 옵니다.

    1) I want to meet her again. 나는 원한다 그녀를 만나는 것을 다시.

    2) I hope to join the company. 나는 희망한다 그 회사에 들어가기를.

    3) I decided to go to Seoul National university. 나는 결심했다 가는 것을 서울대에.

    4) I plan to go to America next year. 나는 계획한다 가는 것을 미국에 내년에.

    ing와 to 부정사 둘 다 목적어 자리에 자리에 오는 동사

    begin 시작하다, start 시작하다, like 좋아하다, love 사랑하다, hate 싫어하다, continue 계속하다,

    이 동사들은 ing와 to 부정사 둘 다 목적어 자리에 옵니다.

    1) I started studying English. 나는 시작했다 영어를 공부하는 것을.

    2) It began to rain. 비가 오기 시작했다.

    3) I like to go to a cafe. 나는 좋아한다 가는 것을 카페에.

    to 부정사와 ing에 따라 뜻이 달라지는 동사

    remember to 동사 = ~할 것을 기억하다

    remember ing = ~했던 것을 기억하다

    forget to 동사 = ~할 것을 잊다

    forget ing = ~했던 것을 잊다

    stop to 동사 = ~하기 위해서 걸음을 멈추다

    stop ing = ~하는 것을 멈추다

    regret to 동사 = ~해서 유감이다

    regret ing =  ~를 후회하다

    1) I remembered bringing an umbrella. 나는 기억했다 우산을 가져왔던 것을.

    2) I forgot to tell her not to bring a lunch box. 나는 잊었다 그녀에게 말하는 것을 도시락을 가져오지 말라고.

    3) He stopped running and looked around. 그는 달리는 것을 멈추고 주위를 둘러보았다.

    4) He stopped to check if he had the money in his pocket. 그는 멈췄다 확인하기 위해

    그가 그 돈을 가졌는지 자신의 주머니 안에.

    5) The doctor insisted that he stop drinking. 그 의사는 주장했다 그가 술 마시는 것을 멈추는 것을.

    6) I regret to say that you are not qualified for the job. 저는 유감입니다 말하게 되어서 당신은 자격이 없다고 그 일에.

    7) I regretted saying that to her. 나는 후회했다 그것을 말했던 것을 그녀에게.

    저의 영어 인생을 바꾼 놀라운 시각

    위에 제가 쓴 내용들은 한국에서 영어를 공부하고 있는 학습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내용입니다.

    저는 예전에 이런 생각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나는 영어를 나름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왜 내 영어 스피킹, 리스닝 실력은 큰 변화가 없는 걸까?" 이 고민을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하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 고민 속에 빠져있다가, 문득 저는 문장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꿔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I want to meet her. 이 문장이 3형식 문장인 것은 맞습니다. I가 주어, want가 동사, to meet가 목적어.

    학교에서, 학원에서, 한국 사람들 모두 이렇게 가르치고 배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한국은 영어 스피킹, 리스닝을 못 하기로 유명한 나라라는 것을.

    이렇게 생각하다 보니, 저는 깨닫게 되었습니다. 아, 한국 사람들은 어릴 때 이런 식으로 공부했기 때문에

    문법 문제는 100점을 받지만, 영어 스피킹과 리스닝은 빵점이구나!

     

    저는 "동사의 범위를 길게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want = 원하다

    want to meet = 만나고 싶다

    want to meet her = 그녀를 만나고 싶다

    I want to meet her. = 나는 그녀를 만나고 싶다.

    동사는 "~다"로 끝나는 말입니다. 저는 want 이 한 단어만 동사로 보는 게 아니라,

    want to meet = 동사 덩어리

    want to meet her = 동사 덩어리

    I want to meet her = 동사 덩어리 

    이런 식으로 동사를 확장해서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외국 사람이 "I wan to meet her. (아워너 미럴)"

    이렇게 말하면 저는 그 말을 한 번에 알아듣습니다. I = 나는, want to meet = ,만나고 싶다, her = 그녀를,

    이런 식으로 말이죠.

     

    형식은 문법 문제를 맞히기 위해 배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스피킹과 리스닝은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해결이 안 됩니다. 스피킹과 리스닝은 완전히 다른 영역의 일입니다.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동사의 범위를 길게 정하기> 이 방법을 알고, 스피킹, 리스닝 훈련을 하셔야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4형식에 대한 설명을 준비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