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to 부정사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말씀드린 "동사의 범위를 길게 정하기" 스킬을 사용해서 문장을 이해하는 방법을 계속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형용사적 용법, 부사적 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안다고 해서 영어 실력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 "동사의 범위를 길게 정하기" 스킬을 연습하면 당신의 영어 실력이 크게 달라질 것입니다.

    기본 문장 10개 + 응용 문장 10개 

    한국 사람 누구나 학교나 학원에서 영어를 배웁니다. 그런데도 영어가 잘 안되는 이유는 배우는 그 순간만 공부하기 때문입니다. 즉, 계속해서 학습을 이어 나가야 하는데 그게 안 되기 때문에 한국 사람의 영어 스피킹, 리스닝 실력이 낮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문법마다 10개 이상의 기본 문장을 만들어서 암기하는 것이 해결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부터 to 부정사 기본 문장 10개와 응용 문장 10개를 저와 함께 공부하겠습니다. 기본 문장을 응용해서 다른 문장을 만들어 보는 것은 영어 공부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제가 이 글에서 소개한 문장 이외에 다른 문장을 만들어 보면서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1. I plan to go to America next year. 나는 가는 것을 계획한다 미국에 내년에.

    지난 시간에 배웠던 문장입니다. plan이 동사고 to go는 plan의 목적어이다, 라고 설명하는 것이 일반적인 설명 방법이지만, 저는 기존의 틀을 깨고 plan to go까지 동사로 보자, 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단언컨대 이것이 기존의 방법보다 더 빠른 이해 방법입니다. 왜냐면 plan을 동사로 보고 to go를 plan의 목적어로 이해하는 방식은 동사와 목적어를 생각해야 하지만, plan to go를 동사로 보는 방식은 "동사"만 생각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2개를 머릿속에서 생각하는 것이 빠르나요, 아니면 1개를 머릿속에서 생각하는 것이 빠르나요? 네, 맞습니다. 당연히 1개를 머릿속에서 생각하는 것이 더 빠른 방법입니다. 저는 처음에 이 이해 방법을 생각하고 나서 '이때까지 왜 영어를 다르게 바라보려고 안 했지?' 이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아, 그래서 내 영어 실력에 큰 발전이 없었구나.' 이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물론 영어 왕초보에게는 기존의 방식대로 알려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문장은 주어 동사 목적어로 이루어진 3형식 문장이다, 이렇게 말이죠.

    그리고서 이 사람이 3형식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고 있을 때, "동사의 범위를 길게 정하기" 스킬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저는 고등학교 1학년 정도의 시기에 이 스킬을 알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보통 중학교 때 문장의 형식에 대해서 배우니까요. 이 스킬을 적용하면 영어 문장 해석을 더 빨리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통의 사람들이 나는 / 계획한다 / 가는 것을 / 미국에 / 내년에. 이렇게 4개의 표현 덩어리로 이해할 때, 이 스킬을 아는 사람은 나는 가는 것을 계획한다 / 미국에 / 내년에. 이렇게 3개의 표현 덩어리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강조하는 영어 학습법은 우리말을 보고 영어로 말하기입니다. 나는 가는 것을 계획한다 / 미국에 / 내년에. 이것을 보면서 영어로 말하는 연습을 하시길 바랍니다.

    2. I plan to study Chinese this year. 나는 공부하는 것을 계획한다 중국어를 올해.

    문장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plan까지는 똑같고 go to America라는 표현 덩어리를 study Chinese라는 표현 덩어리로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next year을 this year로 바꾸었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응용 문장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I plan to learn Spanish this year. I plan to move to another city next year. 이런 식으로 말이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응용 문장을 만들어 보셔야 영어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보통 학교나 학원에서 가르치는 방식대로 to study는 목적어로 쓰였고, 명사적 용법이다, 이렇게 공부하는 것과 plan to study까지 동사로 보는 것은 완전히 다른 이해 방식입니다. 이해 방식을 바꾸어야 영어 실력에 발전이 있습니다. 영어를 잘하고 싶다면 반드시 이해 방식을 바꾸시길 바랍니다.

    3. I need a friend to listen to me. 나는 친구가 필요하다 내 이야기를 들어줄.

    need가 동사고 a friend는 목적어다, 이것이 일반적인 설명 방식입니다. 그러나 더 빠른 방식은 "need a friend" 이 전체를 동사 덩어리라고 보는 것입니다. 즉 "친구가 필요하다" 이 전체가 하나의 동사 덩어리입니다. 주어인 I를 동사 덩어리에 포함해서 "I need a friend" 이것을 하나의 동사 덩어리라고 봐도 됩니다. 원어민이 I need a friend 이 말을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2초입니다. "아니러 쁘뤤" 이 말이 순식간에 지나갑니다. 그 순간 그 말을 이해하지 못하면 영어를 못하는 사람인 것입니다. 영어 원어민들과 대화를 많이 해보면서 제가 깨달은 것은 "문장을 이해하는 방식이 빨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I need a friend + to listen to me. 이 문장은 이렇게 2개의 표현 덩어리로 이해해 보겠습니다. 나는 친구가 필요하다 + 내 이야기를 들어줄. 여기서 to listen to me는 앞에 있는 명사 friend를 꾸며주는 말입니다. "꾸며준다"는 말은 "~할, ~할 수 있는, ~하기 위한" 이런 식으로 해석될 때, "꾸며준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전문 용어로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이라고 말합니다. 

    4. I need someone to move my suitcase. 나는 누군가가 필요하다 내 여행 가방을 옮겨줄.

    3번 기본 문장에 대한 응용 문장입니다. a friend를 someone으로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to listen to me를 to move my suitcase. 이렇게 바꾸었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응용 문장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I need a friend to talk with me. I need someone to help me. 이런 식으로 말이죠. 만든 문장 뒤에 말을 더 붙일 수도 있습니다. I need someone to help me. I have to finish this by tomorrow. 이런 식으로 말이죠. 

    5. The book I want to read is a mystery novel. 내가 읽고 싶은 책은 미스터리 소설이다.

    The book 뒤에 있는 "I want to read"는 앞에 있는 명사 book을 꾸며주는 표현 덩어리입니다. book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이 빠져있고, "I want to read" 이것을 형용사 절이라고 한다, 이것이 일반적인 설명입니다. 저는 절과 구라는 용어로 설명하지 않고, 표현 덩어리라는 용어로 설명합니다. want to read를 보면서 to read는 want의 목적어다, 이렇게 보지 마시고, want to read를 하나의 동사 덩어리로 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명사 뒤에 주어와 동사가 나오면 항상 "주어가 동사하는 명사" 이렇게 해석하면 됩니다. 내가 읽고 싶은 책 = The book I want to read, 내가 보고 싶은 영화 = The movie I want to see, 내가 먹고 싶은 음식 = The food I want to eat 이런 식으로 말이죠. 전체 문장 구조는 이렇습니다. "주어 + 꾸며 주는 말 + 동사 + 보어" 주어, 동사, 보어, 이런 용어는 제가 앞에서 "문장 형식"을 설명하면서 말씀드렸습니다. 제가 문장 형식을 가장 먼저 설명해 드린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이런 용어들을 알아야 앞으로 영어 공부를 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 블로그를 만들면서 결심한 것은, 내 글을 통해 영어 왕초보를 영어 실력자로 만들자, 이것이었습니다. 영어에 대해 아는 거라곤 I am a boy, you are a girl, 이 정도 수준의 사람을 영어 실력자로 만들자, 그 일을 이 블로그를 통해서 해보자, 이것이었습니다. 5번 문장에서 처음으로 "꾸며주는 말"이 나왔습니다. 이 "꾸며주는 말"은 영어 공부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꾸며주는 말"은 항상 명사와 붙어 다닙니다. "꾸며주는 말"은 앞으로 자주 나오는 개념이기 때문에 반드시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6. The book I want to read is science fiction. 내가 읽고 싶은 책은 공상 과학 소설이다.

    5번 기본 문장에 대한 응용입니다. 앞부분은 그대로 두고 뒷부분만 바꾸어 보았습니다. a mystery novel을 science fiction 이렇게 바꾸어보았습니다. 5번 문장에 대한 응용 문장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The movie I want to see is Avatar. The food I want to eat is pizza. The food I want to order is chicken. 이런 식으로 말이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응용 문장을 많이 만들어봐야 영어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7. I'm so happy to meet a cute woman like you. 나는 너무 행복하다 한 명의 귀여운 여자를 만나서 너처럼. 

    I'm so happy. 이 부분은 보통 2형식으로 설명합니다. 맞는 설명입니다. 더 빠른 이해 방식은 "I'm so happy."

    이 전체를 하나의 동사 덩어리로 보는 것입니다. 원어민이 "암쏘해피" 이 말을 하는 시간은 길어야 2초입니다. 순식간에 말이 지나가기 때문에 빠른 이해 방식이 필요한 것입니다. to meet는 "만나서"라고 해석됩니다. 보통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감정의 원인, 이렇게 설명합니다. 그러니까 행복한데 왜 행복한가, 그 이유를 말해주는 부분이 바로 "to meet"라는 것이죠. woman 뒤에 있는 like는 전치사입니다. 뜻은 "~처럼"입니다. like는 동사로 쓰면 좋아하다, 전치사로 쓰면 "~처럼"이라는 뜻입니다.

    8. I'm so happy to meet a tall man like him. 나는 너무 행복하다 한 명의 키 큰 남자를 만나서 그 남자처럼.

    7번 기본 문장에 대한 응용 문장입니다. 앞부분은 그대로 두고 뒷부분만 바꾸어 보았습니다. a cute woman을 a tall man으로 바꾸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like you를 like him으로 바꾸어 보았습니다. 7번 문장에 대한 응용 문장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I'm so happy to meet you. I'm so glad to have this. 이런 식으로 말이죠.

    이번 글을 여기서 마무리하고 to 부정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 (Part 3)에서 설명을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