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사우나는 핀란드 전통 방식의 목욕을 뜻하는 말입니다.
핀란드는 추운 나라에 속해 체온유지를 위해 밀폐된 공간에 열로 가득 채우는 형태의 목욕문화가 발달했다고 하는데요.
핀란드에서 시작된 사우나 문화가 한국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국도 세계 어디에 내놔도 꿀리지 않는 목욕문화가 잘 형성되어 있는데요.
오늘은 사우나의 효능 및 효과, 주의사항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사우나의 효능 : 독소배출
사우나를 하게 되면 높은 온도로 인해 격렬한 운동을 할 때와 비슷하게 땀을 흘리게 됩니다.
땀을 흘리는 과정에서 체내에 쌓여 있는 각종 노폐물이 배출되게 되어 사우나를 하면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사우나의 효능 : 신진대사 촉진
사우나를 하면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 촉진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뜨거운 증기를 통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동안 노폐물이 배출되게 됩니다.
핀란드 대학의 연구팀에서 한 실험에 따르면 사우나는 혈압을 내리고 혈관의 탄성도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3. 근육성장 및 근육통 예방
사우나를 하면 근육통을 예방하고 근육성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전해집니다.
체온이 상승하면 근육 내의 혈관이 확장되게 되는데 그러는 와중에 근육에 전달되는 산소양이 늘어나면서 근육에 쌓여있는 피로물질인 젖산을 배출하여 근육통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4. 사우나 주의사항
사우나를 하면 좋은 점도 많지만 특정 지병을 앓고 있는 경우 오히려 건강에 해로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사우나 횟수 및 시간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합 환자의 경우 높은 온도의 사우나를 하면 심박수가 빨리지게 돼 혈압이 더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사우나 시간이 길어지면 피부에서 수분이 빠져나가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전날 과음한 경우 숙취를 해소하고자 사우나를 찾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술을 먹은 직후 또는 술을 마신 후 술에서 완전히 깨지 않은 상태에서 사우나를 하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니 주의가 필요합니다.